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4.03.29 13:22

영통구보건소, 암 예방의 날 캠페인·권선구보건소, 치매예방교실 수료식

(사진제공=수원시)
(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가 구직단념 청년의 구직을 지원하는 ‘2024년 청년도전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고용노동부 주관 공모사업인 청년도전 지원사업은 구직단념청년 등을 발굴해 자신감을 회복하고, 구직 의욕을 고취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다. 구직단념청년이 취·창업 등으로 노동 시장에 참가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프로그램은 ▲적성검사를 바탕으로 한 진로 탐색 ▲일대일 상담 ▲취업스킬·역량강화 교육 등으로 이뤄진다.

도전 프로그램은 단기(5주), 중기(15주), 장기(25주)로 나눠 진행된다. 가장 먼저 시작되는 중기 도전은 4월 10일까지 참가자 40명을 모집한다. 장기(20명)는 6월 중, 단기(20명)는 7월 중 모집 예정이다.

최근 6개월 동안 취업, 교육훈련 경험이 없는 18~39세 청년이 참여할 수 있다.

화성행궁·무예24기 동작, 3D 데이터 구축

화성행궁 내 건축물과 무예 24기 동작들이 메타버스 콘텐츠로 제작됐다. 콘텐츠는 무료로 개방돼 영화,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수원시는 문화관광체육부, 한국문화정보원과 협업해 화성행궁 건축물과 무예24기 동작 등 총 56종 721개의 3D데이터를 구축했고,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수원시 홈페이지와 문체부 메타버스데이터랩, 전 세계 콘텐츠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3D제작 작업 도구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에 무료로 개방했다.

수원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정보원이 주관하는 ‘2023년 전통문양 활용 메타버스 콘텐츠 구축 사업’ 참여기관으로 선정돼 2025년까지 3D 전통문화 데이터를 구축한다.

수원시는 2023년 화성행궁과 무예24기 동작 등을 3D 데이터로 구축했고, 올해는 수원화성도 단계적으로 고품질 데이터로 구축한다.

'수원시민 한 책 함께 읽기' 시민투표

수원시는 시민들이 많이 추천한 책을 함께 읽고, 서로 생각을 나누는 시민 참여 독서 운동인 ‘2024 수원시민 한 책 함께 읽기 사업’을 전개한다.

해당 사업은 2024 올해의 책 선정, 올해의 책 선포식·북콘서트, 북 페스티벌, 연계 프로그램 등으로 이뤄지며 올해의 책을 선정하는 시민 투표를 4월 9일까지 진행한다.

수원시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수원의 책 ▲일반도서 ▲어린이도서 분야 후보 도서 중 분야별로 1권씩 선택하면 된다. 수원시도서관 홈페이지, 새빛톡톡(설문조사 게시판)에서 온라인 투표를 하거나 수원시 공공도서관 20개 관 자료실을 방문해서 투표하면 된다.

영통구보건소, 암 예방의 날 캠페인

수원시 영통구보건소는 ‘제17회 암 예방의 날’(3월 21일)을 맞아 28일 아주대학교병원에서 건강증진체험관을 설치하고 캠페인을 펼쳤다.

비만예방 슬로건인 ‘가볍게, (일상에서) 걷고, (물을) 마시고, (나트륨, 지방을) 줄이자’ 와 ▲국가암건진 독려 ▲심뇌혈관질환 예방 ▲금연 ▲영양 사업 ▲구강관리 ▲비만예방·건강생활실천 ▲한의약건강증진사업 등을 홍보했다. 또 체성분·악력 측정, 무료 건강상담을 진행했다.

◆권선구보건소, 치매예방교실 수료식

수원시 권선구치매안심센터는 지난 28일 버드내도서관에서 찾아가는 치매예방교실 ‘기억톡톡! 마음톡톡!’의 수료식을 열었다.

권선구치매안심센터는 지역 어르신 20여명을 대상으로 지난 2~3월 버드내도서관에서 치매예방 콘텐츠를 교육했다.

치매예방교실은 치매예방체조, 초성퀴즈 맞추기, 아로마테라피, 노래부르기 등 건강한 자극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긍정적 사고를 높이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