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8.09.20 16:20
<사진=미 국무부 SNS>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환영하면서 오스트리아 빈에서 북·미 협상을 재개하자고 제의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19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오늘 아침 리용호 북한 외무상에게 다음 주 유엔 총회가 열리는 뉴욕에서 만나자고 제안했다"면서 "동시에 스티브 비건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오스트리아 빈에서 가능한 한 빨리 만날 것을 북한 대표자들에게 요청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북한이 제시한 비핵화 약속에 기반해서 북·미 관계를 변화시키기 위한 협상을 시작할 준비가 됐다"고 밝혔다.

이어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이 밝힌 영변 핵시설 영구 폐기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6·12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공동성명의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재확인한 것이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오스트리아 빈에는 국제원자력기구(IAEA) 본부가 있다. 빈에서는 지난 17일부터 IAEA 연차 총회가 열리고 있다. 총회가 21일 폐막하는 만큼 북·미 실무진의 만남이 '9월 평양공동선언' 하루 이틀 만에 이뤄질 수도 있는 것이다. 비건 특별대표와 협상할 북측 대표는 최선희 외무성 부상이 될 가능성이 크다.

또한 북한과 미국이 빈에 대사관을 두고 있다는 점, 오스트리아가 중립국이란 점도 폼페이오 장관이 빈을 선택한 이유 중 하나로 꼽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