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8.08.20 11:42
지난 7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장관 일행이 탑승한 차량이 평양 시내를 달리고 있다. <사진=미 국무부 SNS>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4차 방북을 예고했다. 또한 볼턴 보좌관은 4·27 남북정상회담 당시 남북이 1년 안에 비핵화를 이루자는 데 합의했었다고 밝혔다.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9일(현지시간) A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곧 4차 방북을 할 예정"이라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그의 면담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볼턴 보좌관은 "폼페이오 장관이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이후로 후속 외교를 뛰어나게 해왔다"면서 "국무부가 적절한 시점에 평양 방문 시기를 발표할 것이다"고 밀했다.

그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면담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그것이 우리가 기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비핵화 조치에 소극적이라고 비판한 데 대해서는 “북한이 비핵화에 대한 진지함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북한의 비핵화 시간표를 '1년'으로 제한하고 있냐는 진행자의 질문에는 "4·27 남북정상회담 당시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제안한 목표이며, 김정은 위원장이 수락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문 대통령은 이것들을 1년 이내에 하자고 제안했고, 김 위원장은 ‘예스’라고 답했다”며 “1년이라는 기한은 북한이 비핵화를 위해 전략적 결정을 내린 것으로, 이미 남북한이 합의한 사항"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북한이 더 빨리 비핵화할수록 투자와 개방 혜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