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8.05.23 10:58
이주열 총재가 금통위를 주재하면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한국은행은 오는 24일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결정한다. 이번 금통위는 동결이 유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한은 기준금리는 연 1.50%로 지난해 11월 인상 이후 지속 동결 중이다.

앞서 미국 연방준비제도는 지난 3월 FOMC에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했다. 이에 미 기준금리는 연 1.50~1.75%로 상단이 우리 금리를 초월한 상태다.

다만 5월 초 열린 FOMC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하면서 한은도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금리 역전이 벌어졌지만 격차가 0.25%포인트 수준으로 외국인 투자자본 유출이 심각하지 않아 7월까지 여유가 있는 상황이다. 

한국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설문에 참여한 채권전문가 100명 가운데 93명(93.0%)이 동결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이는 전월 89.0% 보다 소폭 증가한 것으로 시장에서도 동결을 유력하게 점치고 있다.

응답자들은 “대내외 통상정책 정상화 움직임이 부담요인으로 작용한다”면서도 “실물경제지표 부진, 신흥국 금융불안 등으로 5월 기준금리는 동결될 것”이라고 답했다.

최근 우리경제는 취업자 증가 수가 올해 2월부터 3개월째 10만명 초반대에 그치는 등 고용이 호전되지 않고 있다. 3월 전산업 생산이 하락하고 제조업 평균가동률도 70.3%에 그치는 등 국내 경기 상황이 우려되고 있다. 또 가계부채 증가율이 목표 수준으로 관리되고 있더라도 1400조원을 훌쩍 넘은 상태라 금리 인상은 부담이다.

다만 청년일자리 창출, 지역경기 개선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이 국회 제출 45일 만인 지난 21일 통과되면서 숨통이 다소 트일 전망이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사진=미 연준 SNS>

한편, 대외 경제 상황도 금리 인상을 쉽게 결정하지 못하게 하고 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그동안 한미 간 금리역전에 따른 외국인 자본 유출 가능성에 대해 “금리 역전보다는 국제 신용리스크가 자금유출의 더 큰 원인”이라는 견해를 밝혀왔다.

현재 아르헨티나가 IMF 구제금융을 요청하는 등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일부 신흥국발 금융 리스크가 우려된다. 미 경제지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트럼프의 핵합의 이탈 결정은 미 달러화 가치를 올린 반면 신흥국 통화에 커다란 변동성 요인으로 작용한다”며 “최근 미 달러화 가치와 국채금리 상승은 일부 개도국 부채비용과 인플레이션 압력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미국의 이란 핵합의 탈퇴 선언 등으로 국제유가도 상승세를 보이면서 내년 배럴당 100달러 넘을 수 있다는 견해도 속속 나오고 있다. 이 같은 유가 상승의 경우 미국 물가 인상 요인으로 작용되면서 금리인상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시장은 오는 6월 미국 금리인상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이에 금리인상 횟수를 연 3회에서 4회로 상향할지에 주목하고 있다. 

미국이 연 4회로 인상전망을 높일 경우 미 금리는 연말 2.0~2.50%까지 오르게 된다 이경우 한은도 두고 보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1400조원이 넘어선 가계부채가 금리인상의 걸림돌로 작용하지만 0.50%포인트를 넘어 0.75%포인트 격차가 날 시 자본유출 압력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만큼 예정대로 미 금리가 6월 인상될 경우 7월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