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I에 2.2조 투입·인재 5000명 양성...2022년 '세계 4강' 도약

기사승인 2018.05.15  16:00:43

공유
default_news_ad1

- 4차산업혁명위, 국방·안전·의료 공공분야 대형 프로젝트 추진

<그래픽=뉴스웍스>

[뉴스웍스=문병도기자] 오는 2022년까지 앞으로 5년간 인공지능(AI)에 2조2000억원을 투입해 세계 4대 AI강국으로 올라선다. 또 AI 인재 5000명을 양성하고, AI데이터는 1억6000만건 구축할 계획이다.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15일 오후 광화문 회의실에서 제6차 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의 '인공지능(AI) 연구&개발(R&D) 전략'과 '지능형 산림재해대응 전략' 등을 심의·의결하였다.

먼저 세계적 수준의 AI 기술력 확보를 위해 2022년까지 5년간 2조2000억원을 투자한다.

먼저 5년간 2000억원을 투입 국방, 안전, 의료 등 공공분야 대형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안전 분야에서는 공항 범죄나 테러 위험물 식별 추적 시스템을 구축하고, 국방 분야에서는 작전지휘 체계에 AI시스템을 도입한다. 또 의료분야에서는 실시간 응급상황 대응을 위해 AI의료 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

머신 러닝, 시각, 언어 지능 등 범용 기술 연구를 중심으로 독자적인 AI기술력을 확보하고, AI 적용 시 신약 후보 물질 개발 단축 등 동반 혁신이 가능한 분야를 중심으로 대규모 혁신을 유발할 계획이다. 현재의 인공지능 한계를 돌파하기 위해 뇌신경회로망 작동 원리를 규명하는 등 뇌과학 연구 등 기초 과학에 대한 중장기 연구개발을 지속 지원하여 차세대 AI 개발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또 AI 핵심‧차세대 원천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고급 인재 1400명과 AI 응용 신제품‧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는 데이터 활용 중심 융복합 인재 3600명 등 5000명의 AI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AI스타트업, 중소기업 등이 AI 서비스 개발에 본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 지원을 위해 슈퍼컴 5호기에 AI전용 자원을 할당, 그래픽처리장치(GPU)기반 전용시스템을 활용하여 2022년까지 연간 400여개 기업 등이 활용 가능한 컴퓨팅 파워를 제공할 방침이다. 또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2022년까지 1억6000만건 구축하여 올해 1월부터 운영 중인 ’AI 허브‘를 통해 제공하며, 한국어 이해를 위한 말뭉치도 152억7000만 어절을 구축해 공개할 계획이다.

특히 공공데이터 전 수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자율주행영상‧인공지능의료영상판독정보 등 민간과 함께 신산업육성에 필요한 AI 데이터 발굴‧개방을 연계 추진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전략을 통해 인공지능 분야에 대한 투자가 강화되어 국내 인공지능 기술력이 대도약하는 발판이 마련되고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에 국민의 삶의 질 제고, 산업․과학기술 분야의 성장이 가속화되길 기대한다.

4차 산업혁명위원회는 또 드론, 빅데이터, 산업기상관측망 확대로 심림피해를 연 5% 줄이는 지능형 산림재해 대응전략도 마련했다.

먼저 사물인터넷(IoT) 기반 산사태 조기감지 시스템, 딥러닝 기반의 밀착형 산불감시체제 등 지능형 정보체계를 통해 산림재해 예보를 고도화하고 신속한 재해 대응 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현장 밀착형 대응체계를 강화하고 국민에게 필요한 산림재해정보 안내 서비스를 강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이어 산악기상관측망, 드론을 이용한 영상, 사물인터넷으로 수집된 데이터 등 산림 관련 빅데이터 분석체계를 구축하여 정확한 재해 예측에 활용한다.

장병규 위원장은 "막대한 사회적・경제적 파급력을 가지고 있는 인공지능의 현재 상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국내 경쟁력을 고려한 인공지능 기술력 조기 확보 전략을 마련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문병도기자 (do@newsworks.co.kr)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36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default_setNet2
ad35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