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4.20 13:30

4조원 투자해 국내최대 연구단지 조성…"장기성장 기틀 마련"

20일 서울 마곡동 LG 사이언스파크에서 유영민(왼쪽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김태은 LG CNS 선임, 문재인 대통령, 구본준 LG 부회장, 양재식 더플랜잇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이 개장을 축하하며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LG그룹은 서울 강서구 마곡산업단지에 들어선 ‘LG사이언스파크’의 개소식을 열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고 20일 밝혔다.

총 4조원이 투입된 LG사이언스파크는 국내 최대 융복합 연구단지로 거듭났다. 축구장 24개 크기인 17만㎡(약 5만3000평) 부지에 연면적 111만여㎡(약 33만7000평) 규모로 조성됐고 연구동은 20개에 이른다. 연면적 기준으로 따지면 여의도 총 면적의 3분의 1이 넘는다.

이날 행사에는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과 박원순 서울시장, 구본준 LG 부회장,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 조성진 LG전자 부회장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구본준 LG 부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흐름 앞에 기업이 영속하는 근본적인 해법은 인재를 키우고 R&D에 투자하는 것”이라며 “LG사이언스파크는 이러한 LG의 믿음을 실현하기 위한 공간”이라고 밝혔다.

LG사이언스파크에는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화학, LG하우시스, LG생활건강, LG유플러스, LG CNS 등 8개 계열사 연구인력 1만7000여명이 집결해 있다. 2020년까지 2만 2000여명으로 확대된다.

서울 강서구 마곡산업단지에 들어선 LG사이언스파크의 전경. <사진제공=LG그룹>

LG사이언스파크에서는 그룹의 주력사업인 전자, 화학 분야의 연구와 함께 OLED, 자동차부품 , 에너지 등 성장사업, 로봇, 자율주행, 인공지능, 5G, 차세대 소재/부품, 물/공기/바이오 등 미래사업 분야의 융복합 연구가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정부가 육성하는 혁신성장 분야와도 맥을 같이해 국가 차원의 R&D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LG사이언스파크는 융복합 연구를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대규모의 3D프린트실, 물성분석장비 등 첨단 장비와 연구실을 한 곳에 갖춘 ‘공동실험센터’와 소속회사와 상관없이 융복합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한 ‘통합지원센터’를 마련했다.

연구단지의 설계 또한 융복합 연구에 걸맞게 이뤄졌다. 단지 중앙을 관통하는 일직선대로와 연구동들을 연결한 지하 1층의 통로, 연구동 사이를 이어주는 공중다리 등은 다양한 전공과 기술 분야의 연구원들이 자연스럽게 마주치고 소통할 수 있는 가교 역할을 한다.

뿐만 아니라 우수 이공계 인력 육성과 확보를 위해 대학, 외부 연구소와도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 분야에서 기술교류와 산학협력을 진행한다. 이러한 개방형 R&D를 통해 마곡 R&D산업단지 전체가 미국의 실리콘밸리와 같은 융복합 R&D 클러스터로 발전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LG사이언스파크는 세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 절감형 연구단지로 운영된다. 친환경 에너지의 생산부터 저장, 효율적 사용이 가능해 에너지 절감을 실증할 대규모 테스트베드로도 활용된다. 기존 계열사별로 연구소를 운영하는데 소요됐던 에너지 비용 대비 약 38%인 연간 210여억원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안승권 LG사이언스파크 대표는 “전자‧화학‧바이오와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통신 기술 등 융복합 기술을 연구해 향후 100년 이상 성장할 기틀을 마련하겠다”며 “이를 통해 국가차원의 혁신성장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