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8.03.22 10:32

2022년까지 2만2000개 청년일자리 창출 목표

<자료=산업통상자원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전체 제조업 고용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는 산업단지는 청년 신규 일자리 창출 측면에서 잠재력이 크지만 청년이 선호하는 IT·지식산업 등 신산업 비중이 낮아 취업을 꺼리는 추세다.

이에 정부는 산단에 대한 창업·혁신, 근로·정주환경 개선을 통해 2022년까지 청년 일자리 2만2000개를 창출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심각한 청년 고용문제 해소를 위해 범정부적인 대책 중 하나로 낙후된 노후산업단지를 청년이 일하고 싶은 공간으로 바꿔 나간다는 계획을 담은 ‘청년 친화형 산업단지 추진방안’을 22일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청년이 선호하는 산단 조성을 위해 노후산단을 창업과 혁신 생태계, 우수한 근로·정주환경을 두루 갖춘 산단으로 개편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를 위해 규제완화를 통한 민간투자 유치 촉진, 정부재정 투입 확대, 청년이 근무하기 좋은 환경조성을 위한 제도개선을 추진한다.

우선 단기간 내 가시적인 성과 창출을 위해 올해 6개 선도 산단을 선정해 집중 지원한다. 내년에도 추가로 신규 산단을 지정해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산업부는 산단 내 청년에게 충분한 창업공간을 제공하고 IT·지식산업 등 신산업 유치 촉진을 위해 관련 제도도 완화해 지식산업센터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2017년 말 594개 조성된 지식산업센터를 2022년까지 1100개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1개 센터(500억원 소요)당 평균 50개사 입주하며 회사당 근무인원은 10명, 창업기업 비중은 20~60% 수준이다.

적은 규모의 산업용지를 필요로 하는 창업·벤처기업 등을 위해 산업단지 내 공장부지 최소분할 면적기준을 국가산단부터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청년 일자리 창출 기업과 창업기업에게 산단 입주 우선권을 부여키로 했다.

또 관리기관이 산단 내 휴·폐업 공장·부지 매입 후 정부·민간 매칭을 통해 리모델링해 기술과 아이디어는 있지만 자금사정이 어려운 창업기업 등에게 주변시세의 70% 수준으로 임대공장을 제공할 계획이다.

정부는 산단에 혁신성장촉진지구를 신규로 지정해 혁신성장을 선도할 방침이다. 일하기 좋은 근로·정주환경 조성을 위해 공원과 문화·편의시설 등을 복합 설치한 미니 서울디지털산단도 조성한다.

산업연 간 ‘제품기획-R&D-생산-판매’를 공동으로 하는 비즈니스 협력모델을 구축하고 산학 간 인력 양성과 취업이 상호 연계되는 산학융합지구를 확대한다.

거점 국가산단에는 올해 총 782억원을 투입해 스마트공장을 집중 보급하는 등 2022년까지 1만3000개의 스마트공장을 세울 예정이다.

특히 청년 삶의 질 증진을 위한 근로·정주환경 개선에 나선다. 편의시설 확충, 접근성 향상 등 편리한 근로환경 조성을 위해 산단 지원시설구역 내 업주업종 규제를 네거티브 방식으로 전환해 카지노·단란주점 등 일부업종을 제외한 PC방·노래방 등의 입주를 자유롭게 허용한다.

개발사업자의 투자유치와 지원시설 확대를 위해 개발이익 환수부담제도를 합리화하고 노후산단 리모델링 시 공용 휴식공간 확보를 의무화하는 등 제도개선을 추진한다.

한편, 산업부는 관계부처 간 긴밀한 협조와 선도 산단 선정 등을 위해 ‘관계부처 합동 청년 친화형 산단 TF’를 구성·운영키로 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청년 친화형 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재정당국과 추가예산 확보를 협의 중”이라며 “규제 완화 등을 통해 올해 민간투자를 2조4000억원 이상 유치하고 2022년까지 청년 일자리 2만2000개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