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8.01.22 15:32

김용진 차관, 대학 창업 현장방문

김용진 기재부 차관이 지난 18일 평창 동계올림픽 ICT 체험관에서 VR봅슬레이 기술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김용진 기획재정부 2차관이 대학 창업 및 재정지원에 대한 현장 방문에 나서 “성공한 청년사업가들이 나오는 정책을 만들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고 밝혔다.

22일 김 차관은 한양대학교를 방문해 ‘대학 창업지원 체계 강화’ 및 ‘대학재정지원사업 재구조화’ 과제의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또 ‘창업선도 대학’을 중심으로 대학창업 사업의 추진현장을 확인하고 간담회를 통해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날 김 차관은 “우리 경제의 성장 잠재력 확충을 위해 대학의 적극적인 역할이 중요하다”며 “학생들도 실패를 우려해 창의적 아이디어를 실현해 나가는데 주저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이어 “올해 정부예산으로 대학창업 촉진을 위해 창업선도대학, 산학협력선도대학 등 14개 상업에 총 3775억원을 지원한다”며 “대학창업펀드 및 TIPS 방식의 지원 확대 등을 통해 대학창업 기업을 지속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대학 창업지원 체계 강화를 위해 대학창업 플랫폼을 통해 각종 창업 조직 및 사업의 연계·통합을 추진하고 기업 및 투자 연계에 따른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실질적인 창업 지원 방안을 수립했다.

또 대학 재정지원사업을 재구조화해 국립대학 육성, 혁신지원, 산학협력, 연구지원 등 4가지 유형으로 단순화하고 대학이 성과목표를 정하도록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고 평가부담을 대폭 완화했다.

참가자들은 “정부에서도 대학의 혁신 역량을 믿고 대학의 실제 수요에 부합하는 지원을 지속해 달라”고 건의했다.

한편, 40개 대학의 우수인력, 장비 등 인프라를 활용해 창업 전 과정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창업선도대학 사업에 대해 참석자들은 대학 내 창업지원 사업 간 연계, 실력 있는 컨설팅 인력 확보, 행정절차 간소화 사정변경 시 사업계획 변경용이 필요성 등을 건의했다.

이에 김 차관은 “대학 창업지원 관련 제도 개선 시 이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또 정부는 ‘지출구조 혁신 추진방안’의 후속조치 및 80대 핵심 사업 평가를 위해 지속적인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분기별 이행점검 등을 통해 이행 상황을 점검·독려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