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7.10.23 11:38

검침·요금계산 착오 등으로... 환급 이자만 3억원

<자료=권칠승 의원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한국전력이 검침과 요금계산 착오, 계량기 고장 등으로 고객에게 전기요금을 과다청구하는 건수가 매년 증가하면서 환불 금액도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권칠승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화성시병)은 한전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한전이 전기요금을 과다청구한 건수는 2012년 1267건에서 2016년 2374건으로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고 23일 밝혔다.

금액으로 보면 6억2300만원에서 14억3800만원으로 세 배 넘게 늘었다. 

특히 과다청구한 금액을 돌려주는 과정에서 발생한 이자지급액이 2012년부터 2017년 7월까지 3억원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권 의원실에 답변한 한전 관계자는 “과다청구를 인지해 고객이 반환요청을 하는 경우는 환불금 전체의 절반 수준”이라며 “나머지는 한전 측이 인지해 돌려줬다”고 밝혔다. 다만 의원실은 “고객 스스로 자신의 전기요금 청구내역을 의심하지 않는다면 과다청구분에 대해 모르고 넘어갈 경우가 상당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고객이 착오로 이중납부한 경우는 매년 60만 건, 300억원 가량이다. 2012년 64만9671건, 344억9100만원에서 2016년 56만7793건, 310억9300억원으로 여전히 300억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권 의원은 “한전의 전기요금 과다청구로 인한 환불건수 및 금액이 줄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며 “한전은 전기요금 청구 및 납부 시 과오납을 원천봉쇄할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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