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7.10.23 11:45

24일 가계부채대책 발표, DSR은 내년 하반기 적용 추진

정부는 24일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발표해, 1400조원에 달하는 가계부채 관리에 나선다. <사진=더불어민주당>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내일(24일) 정부가 1400조원에 달하는 가계부채 관리를 위한 종합대책을 발표한다. 이번 가계부채 종합대책은 더 이상 투기목적으로 집을 볼 수 없도록, 강력한 대출 규제를 마련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국회에서 열린 당정협의에 참석해 “당장의 위험은 없지만, GDP 대비 가계부채 규모가 큰 편”이라며 “신DTI(총부채상환비율)를 내년 1월,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을 내년 하반기에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증가세가 빨라진 제2금융권의 집단 대출과 자영업자 대출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겠다”며 “서민과 실수요자가 피해를 받지 않도록 보완장치를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부총리는 “서민들의 연체위험을 관리해 재기를 돕고, 대출 금리의 상승으로 상환부담이 급격히 늘지 않도록 관리하겠다”고 강조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을 통해 “한은이 금리를 16개월째 동결했지만, 인상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1400조원에 달하는 가계부채에 대한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빚내서 집사고, 돈 버는 시대는 갔다”는 우 원내대표는 “내일 종합대책은 다주택자 대출 강화와 더불어 다중채무자와 저신용 저소득자, 영세 자영업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대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와 여당은 이날 협의를 거쳐 24일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발표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