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영길기자
  • 입력 2017.10.22 16:52

[뉴스웍스=김영길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 권고를 전폭적으로 수용해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조속히 재개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신규 원전 포기와 기존 원전수명 연장을 불허하는 내용의 탈원전 정책기조는 변함없이 이어가겠다는 입장은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결과에 대한 대통령 입장'이라는 서면 메시지를 통해 이같이 말하고 "공사중단이라는 저의 공약을 지지해주신 국민께서도 공론화위원회의 권고를 존중하고 대승적으로 수용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정부가 이미 천명한 대로 탈원전을 비롯한 에너지 전환 정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는 문 대통령이 신고리 5·6호기 중단이라는 대선공약을 공론화 결과에 따라 이행하지 못하게 됐지만 공약의 기본 정신과 정책기조 만큼은 확고히 지켜나가겠다는 의지를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이어 "우리 국민들은 이번 공론화 과정을 통해 한층 성숙한 민주주의의 모습을 보여주었다"며 "471명의 시민참여단은 작은 대한민국였다"고 평가했다. 또 "자신의 의견과 다른 결과에 대해서도 승복하는 숙의 민주주의의 모범을 보여주었고, 반대 의견을 배려한 보완대책까지 제시하는 통합과 상생의 정신을 보여주었다"며 "참으로 우리 국민이 자랑스럽고 존경스럽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갈수록 빈발하는 대형 갈등과제를 사회적 합의를 통해 해결하는 지혜가 절실하다"며 "이번 공론화 경험을 통해 사회적 갈등 현안을 해결하는 다양한 사회적 대화와 대타협이 더욱 활발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