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7.10.20 09:41

삼성·LG "현지 투자와 고용창출하는 우리도 미국 내 생산자“

미국의 한 가전매장에서 LG전자 판매원이 현지 소비자들에게 'LG 트윈워시' 세탁기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LG전자>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한국산 세탁기에 대한 미국 세이프가드 공청회가 19일(현지시간) 오전 9시 미국 워싱턴DC에 위치한 ITC(미국 국제무역위원회) 사무소에서 진행됐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공동전선을 구축해 세이프가드에 대한 부당함을 지적했다. 또 미국 주 정부와 현지 소비자단체까지 나서 한국 가전업체에 힘을 실었다. 특히 우리 측은 “세이프가드가 발효되면 정작 피해를 보는 것은 미국 유통업체와 소비자”라는 입장을 분명하게 전달했다. 그러나 미국 정부의 보호무역주의가 더 강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세이프가드를 피하기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공청회에는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정책심의관, 외교부 양자경제외교국 심의관 등 정부 관계자와 더불어 삼성전자와 LG전자 북미법인 담당자 등이 참석했다. 

세이프가드를 요구한 미국 가전업체 월풀은 공청회에 앞서 “한국산 세탁기에 관세를 50% 부과해 달라”는 의견서를 ITC에 제출해 한국업체들을 더 강하게 압박했다. 월풀은 이와 함께 세탁기 부품도 동일한 50%의 관세를 부과하고 수입 할당량까지 설정해달라는 의견을 전달했다.

이에 맞서 우리정부와 삼성‧LG 등 가전업체들은 공동 의견서를 발표하는 등 서둘러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특히 두 회사가 미국 내 세탁기 공장을 짓는 테네시·사우스캐롤라이나 주와 현지 소비자단체 등과 손잡고 세이프가드 판정에 반기를 들었다. 또 국내 업체들의 세탁기 공장을 갖고 있는 베트남‧대만‧인도네시아의 정부 관계자도 세이프가드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열린 공청회에서 LG전자 측은 존 리들 HA영업담당 및 존 투히 전략담당, 로펌 변호사 등이 입장을 발표했다. 더불어 테네시 주 정부의 밥 롤프 상공부장관도 세이프가드가 부당하다는 LG전자의 주장을 지지했다.

LG전자는 “테네시주에 짓고 있는 세탁기 공장이 미국 세탁기 산업의 기반을 강화시키기 때문에 LG전자도 미국 내 생산자로 봐야 한다”며 “세이프가드 조치는 불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국 세탁기 공장에 2019년 1분기까지 2억5000만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라며 “공장 완공 후 고용인원은 600명 이상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LG전자가 미국시장에서 일자리 창출, 세금 납부, 현지 부품 조달 등 현지 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논리다. 보호무역주의 기조에 발맞춰 한국 기업들의 내수시장 진출을 견제하고있는 미 정부에 정면으로 맞서는 주장이기도 하다.

또 LG전자는 “LG 세탁기가 미국서 성장한 것은 미국 소비자들이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LG 세탁기를 선택해왔기 때문”이라며 “세이프가드가 실제 발효돼 세탁기 수입을 막게 된다면 최종적인 피해는 미국 유통과 소비자가 입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세이프가드로 인해 한국기업의 미국 내 기반이 약해진다면 결과적으로 현재 건설 중인 현지 공장의 정상적 가동이 지연된다”며 “미국 내 일자리 창출 등 현지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우리 측의 이 같은 주장에도 미국의 세이프가드 조치를 막을 수 없을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에 따라 우리 측은 지난 5일 ITC가 한국산 세탁기에 대해 산업피해 무혐의 판정을 내렸기 때문에 세이프가드 조치가 내려지더라도 한국산은 제외돼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또 수입 쿼터제가 만들어지더라도 생산 국가별이 아닌 총 물량으로 제한하는 ‘글로벌 쿼터제’를 적용하자고 요구했다.

한편 ITC는 이날 공청회 이후 21일 표결을 통해 자국 산업 피해 여부와 구제방법, 수준 등을 결정한다. 업계는 다음달 말 쯤 세이프가드 발효 여부에 대한 최종 결과가 발표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