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기자
  • 입력 2017.08.18 18:03

국제금융전문가 간담회...전문가들 "이전과는 다른 움직임 있다"

최근 북한발 리스크가 과거와 다른 전개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사진=픽사베이>

[뉴스웍스=허운연기자] 우리 금융시장에 대해 남북 긴장상황이 글로벌 이슈화되면서 과거와 다른 전개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다만 최근 외국인 주식 매도는 기술주 중심의 차익 실현에 나섰던 것으로 보인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은행회관에서 국제금융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해, 최근 북한발 리스크 및 해외부문 불확실성 등과 관련한 국제금융시장의 반응과 해외투자자의 시각 및 향후 전망 등에 대해 청취했다고 18일 밝혔다. 

간담회 첨석자들은 “대부분 해외투자자들이 아직은 크게 동요하고 있지 않지만 현 상황이 글로벌 이슈화 되면서 과거와 다른 전개 과정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며 “시장에 일부 반영되고 있다”고 전했다. 

<자료=기획재정부>

이어 “당장 외국인 투자자들의 투자포지션 조정 움직임은 보이지 않지만, 해외투자자들의 투자 행태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고 면밀히 모니터링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어느 때보다 높은 긴장감을 가지고 시장상황을 모니터링 하고 있으며, 문제 발생 시 단호하게 대응하겠다”며 “한국경제에 대한 불필요한 불안과 부당한 평가를 불식하기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최근 외국인 증권자금 매도세는 북한 리스크보다는 기술주 중심의 차익실현 성격이 강했던 것으로 판단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