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기자
  • 입력 2017.08.17 15:33

마무리되면 근본적인 문제부터 대대적 점검

이낙연 총리는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해 관계 부처에 이번 주 내에 종결할 것을 지시했다. <사진=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기자] '살충제 계란'과 관련해 이낙연 국무총리가 이번 주 내 종결을 지시했다.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8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한 이낙연 총리는 농림축산식품부에 산란계 농장에 대한 조사와 조치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는 유통과정에서 계란 가공식품에 대한 조사와 조치를 철저하고 신속히 마무리해 국민 불안을 최단 시일 내에 없앨 것을 지시했다. 

이 총리는 “살충제 파동이 끝날 때까지 조사와 조치 과정과 결과를 매일 일정한 시각에 투명하게 언론에 공개하라”며 “현장을 가보고 국민이 부딪힐 수 있는 모든 문제에 대해 선제적으로 정확하게 설명할 것”도 주문했다. 

이어 “계란의 생산과 가공이 모두 문제인 단계에서는 농식품부와 식약처, 행정안전부가 공동 대응하지만, 생산 문제가 종료된 뒤에는 식약처가 발표창구를 맡을 것”을 지시했다.

정부당국은 이번 주 안에 살충제 파동이 종료되고, 계란 수급이 정상화되면 연관되는 문제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살충제 계란이 들어간 가공식품이 시중에 남아있는지, 닭고기는 안전한지, 학교급식에 살충제 계란이나 살충제 계란이 포함된 가공식품이 제공될 가능성은 없는지에 대해 점검한다.

이 총리는 농식품부에 “밀집축산을 해소하고 친환경 복지 축산을 유도하는 방안, 농장에 CCTV를 설치해 축산안전을 실시간 점검하는 방안 등을 강구하라”며 “농약 유통경로와 사용에 대해 문제점은 없는지 파악할 것”도 지시했다. 식약처에 대해서도 세계 최고수준의 식품안전을 이루겠다는 결의로 이를 획기적으로 담보하는 방안을 찾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 총리는 정부가 마련한 ‘중대 산업재해 예방대책’과 관련해 “원청자와 발주자의 책임을 강화해 ‘위험의 외주화’를 매듭지어야 한다”며 “안전이 곧 경영이라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